1. Definition of Problems/Opportunities

1-1. RESEARCH FOR FINDING PROBLEMS/OPPORTUNITIES

2015년, 프로야구 관중이 700만을 역대 두 번째로 돌파하면서, 한국에는 스포츠 열기가 무르익었다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이처럼, 1982년 프로 야구가 개막하면서 한국에 프로 스포츠가 시작된 이래로, 한국의 프로 스포츠는 점차 더 많은 사람에게 그 영향력을 확대해 왔고, 더 화려해져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런 프로 스포츠에 더욱 열광해 왔다.

이러한 한국의 프로 스포츠에 대한 열기는, 프로 스포츠가 그 경기력을 상승시키는 데 커다란 보탬이 되어 왔다. 그리고 그런 경기력 상승은 국제 무대에서의 좋은 성적으로 이어져 팬들에게 기쁨을 안겨주었다 할 수 있다.

특히 서울의 프로 스포츠 팀들을 살펴보면, 국내 리그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팀들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제 무대에서도 준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국내외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국내 최다 수준의 관중을 동원하는 팀도 있다.

그러나 이런 프로 스포츠의 화려한 모습 이면에는, 그와 정반대의 모습도 존재한다. 한 종목의 프로 스포츠 리그 안에서도 팬이 많은 팀과 적은 팀, 그리고 부자 팀과 재정이 쪼들리는 팀이 분포되어 있고, 프로 스포츠의 다른 종목들 간에도 흥행에 있어서 상당한 격차가 벌어져 있다. 그리고 그와 같이 상황이 좋지 않은 팀들은 그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팬을 많이 동원하는 프로 팀들의 상황은 좀더 나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고, 그것이 당연한 추론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국의 프로 스포츠 업계에서 구단의 재정 안정화란 이상향에 가까워 보인다.

실제로, 서울의 프로 스포츠 팀들의 국내 관중 동원력이 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구단들의 재정은 넉넉치 않다. 심지어 대기업들이 프로 스포츠 구단들을 소유하고 있어, 그런 모기업으로부터 지원금을 받는 구단들의 재정이 열악하다는 점은 쉽사리 동의하기 힘들기까지 하다. 그러나 구단의 열악한 재정 상황에 관한 지적은, 그런 상위권 하위권의 팀들을 가리지 않고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와 동시에 이러한 상황의 원인으로 , 상대적으로 부족한 관중 동원력을 지적하고 있다.

이런 점에 의거해,  서울 각 팀들의 상황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먼저, 서울의 프로 스포츠 전체에 대한 정보로써, 서울의 인구와 소득 등 시민들이 스포츠를 즐길 배경과, 한 시즌동안 서울의 프로 스포츠 팀을 관람한한관람객 수를 인구 수로 나눈, 서울의 인구대비 관람률을 조사하였다. 또한 서울 각 팀들의 개요적 정보와 성적 등의 일반적으로 스포츠 관람에 관련된 정보들, 그리고 그에 이어 구단의 관중 수와 재정 상황 등, 서울의 프로 팀들이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1-2.  PROJECT GOAL

서울의 프로 스포츠의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그 뒤에 감추어진 프로 스포츠의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슬로건은, “서울의 프로 스포츠, 그 민낯을 보여주기.”


2. Design Ideation

서울의 프로 스포츠에 관련한, 이러한 복잡한 내용을 보여주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까?  서울 프로 팀들의 개별 정보와 모든 팀을 종합한 서울 전체적인 정보를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2-1.  RESEARCH FOR MAKING SOLUTION IDEAS

스포츠에 관련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한 눈에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다양한 인포그래픽 예시들을 참고하였다. 먼저, 종합적인 정보를 한 눈에 시각화한 사례를 찾아보았다.  아래의 두 인포그래픽은 각기 마이애미 히츠의 여러 정보들을 종합한 사례와, 미국의 여러 도시의 프로 팀들의 성적을 비교한 사례이다. 여러 정보를 하나의 서클에 나타내었다.miami heats

미국 도시들 프로 스포츠 비교또한, 위의 세 그래프에서, 하나의 관련성을 가진 다양한 정보를 색에 따라 효과적으로 구분하여 나타내는 형태를 참고하였다. 아래의 그래프는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서대로, 페이스북에서 나타나는 지역별 NFL 팀 선호도, 그리고 미국 야구 스타디움들의 역사, 그리고 미국 야구 스타디움들의 방향이다.

 

그리고, 아래는 이런 다양한 정보들을, 미니멀한 아이콘들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간단하게 나타내는 인포그래픽의 예시이다.

 

또한, 이러한 표현을 통해 어떠한 정보를 보여줄지 고민해보았다. 아래는 한 도시의 프로 스포츠 팀들을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의 예시로써, 종목들이 각기 다른 팀들을 어떠한 정보를 나타내면서 포괄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참고하였다.

about san francisco

2-2.  IDEATION

이런 리서치 사례들을 참고하여, 미니멀한 인포그래픽을 구상하였다. 그래서 프로 스포츠의 주인공들이라 할 수 있는, 스포츠 선수와 팬 두 아이콘을 적극적으로 활용 및 응용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래서, 선수에게 옷을 다르게 입혀 각기 다른 팀의 선수들을 형상화하였다.

특히, 팬들의 속성에서 유래하여 일반 팬의 그림자처럼, 텅 빈 상태에서 각 SNS의 색으로 채워지는 팬 아이콘을 통해 허수에 가까운 SNS 팬들을 형상화하였다. 각기 다른 SNS 플랫폼은 색으로 구별하여 나타내었다.

또한, 구장 아이콘은 구장의 다른 모습을 극대화하여 나타낼 수 있도록 탑뷰 시점에서 바라본 구장으로 단순화시켜 표현하였다. 나머지 아이콘들은 기존에 사회에서 통용되던 픽토그램들을 조금 더 응용하였다.

 

pictograms그리고, 각 프로 팀의 구장은 한강을 기하학적으로 나타낸 형태를 가운데 놓아, 서울을 추상화시킨 이미지 상에 지리적인 위치를 참고하여 배치하였다. 그에 따라, 각 팀의 세부 정보도 그런 구장의 위치를 바탕으로 하여 각각의 위치에 삽입하였다.

스크린샷 2016-06-25 오후 5.18.56

2-3.  IDEA SELECTION

위와 같은 아이콘과, 추상화를 바탕으로 구성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곧, 프로 스포츠 팀의 주장이 선장의 Captain과 동일하게 불린다는 점에서 착안, 해적을 연상하게 되었다. 또한, 자신들의 팀을 응원하는 팬들이 주로 두건을 두른다는 점도 해적을 연상하게 했다. 그래서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메타포를 해적과 관련시켰고, 프로 스포츠 팀의 지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트레저 맵” 형식의 인포그래픽을 구상하였다.

이에 따라 각 아이콘들과 짜임을 “트레저 맵”에 어울리는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이에 따라 각 팀의 선수를 나타내는 아이콘은 해적 선장처럼 디자인하였고, 팬들은 그를 따르는 일반 해적으로 묘사하였다.

또한, 팀의 목표 중 하나인 구단의 재정 이슈에 대한 레이아웃을 컨셉에 따라 변경하였다. 한쪽 구석에 위치한 재정 이슈를, 트레저 맵에 나타난 해적단들의 최종 목표라 할 수 있는 “트레저 박스”에 담아 보여주었다.


3. Final Output

이런 Ideation과 Selection을 바탕으로 하여, 서울의 지리적 정보를 추상화하고, 그에 따라 프로 스포츠 팀들을 배치하는 것으로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한 가닥을 잡았다.

3-1.  INFORGRAPHIC

초기엔 프로 팀의 역사가 포함된 한강의 이미지가 중앙을 가로지르는, 서울의 모습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구성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서울의 프로 팀들의 정보는 원 등의 기하학적 도형들과 픽토그램들로 나타내었다.

무제-4

전체적인 색감과, 기존에 사용하려고 구상해 놓았던 플레이어 아이콘들을 삽입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컨셉트를 “트레저 맵”에 맞추어 서울의 프로 스포츠 팀을 나타내는 지도를 구성하였다. 그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색감과 아이콘들이 컨셉트에 맞게 추가되었고, 좌측 하단에는 트레저 박스를 삽입하여 재정에 관련한 정보를 그 상자에 담았다.for-upload

 

안성욱0617 final앞의 결과물들을 바탕으로 하여 전체적인 구성은 유지한 채, 색감과 정보 표현의 구성 등을 수정하여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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